역할 인식이 중요하다
역할 인식이 중요하다
  • 최환규 (admin@the-pr.co.kr)
  • 승인 2010.04.0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환규의 갈등코치

누구나 자신이 원하건 원하지 않건 여러 역할이 주어지며, 살아가면서 많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필자도 개인적으로는 아버지, 남편, 아들, 동생, 사위, 친구, 직업으로는 코칭엔진 대표, 법원 가사조정위원 등의 역할을 주로 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대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역할 기대의 불일치로 인한 갈등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회사에 갓 입사한 신입사원은 자신이 회사에 기여하고 싶은 마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싶어한다. 충만한 자신감과 패기로 무장하고, 무슨 일이든 시켜만 주면 잘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그러나 선배 사원이 원하는 것은 자신의 업무 중에서 중요도가 떨어지는 단순한 업무를 대신해 줄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이럴 때 신입사원이 기대하는 것과 선배사원이 기대하는 역할의 차이로 갈등이 생기고, 갈등의 결과로 신입사원이 회사를 그만두기도 한다.

역할 기대로 인한 갈등은 구성원 각자의 역할 전환이 분명하지 않을 때도 자주 발생한다. 회사에서 부장인 아버지는 저녁에 회사를 나오는 순간 부장으로서의 역할은 내려놓고 아버지의 역할로 돌아가야 하지만 집에서도 ‘부장’ 역할만 하는 경우, 가족들은 회사의 부장을 낯설어 하고, 아버지를 그리워하게 된다. 그러나 회사의 부장은 가족들의 이런 바람을 모른 척하게 되고, 부장 아버지를 가족들은 거부하게 된다. 거부를 당한 부장 아버지는 자신을 거부한 가족이 원망스러워 지면서 사이가 소원해지게 된다.

우선순위 낮은 역할은 과감히 포기해야

이런 역할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자신이 수행하는 역할을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지금 당장 종이를 앞에 놓고 자신이 하고 있는 모든 역할을 한 번 적어보자. 다음에는 역할의 우선순위를 정해 본다. 관계를 중시하는 사람의 경우 가족, 직장동료와 친구 등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느 한 집단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왜냐하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 돈 그리고 심리적 자원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 인식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부터 순서대로 나열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역할은 과감하게 포기할 준비를 해야 한다.
세 번째로 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투입하는 시간을 산정해 본다. 아마 역할의 우선순위와 시간 사용이 비례하지 않은 역할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아버지’라고 한 사람이 아버지 역할에 쓰는 시간이 다른 역할보다 훨씬 적을 가능성이 많을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가장 하위에 있는 역할부터 역할 수행을 포기하거나 시간을 줄여 상위 역할에 사용할 필요가 있다.
네 번째로 각 역할을 원만하게 수행하기 위해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방법을 적어본다. 예를 들어 아버지 역할의 경우 하루에 10분 정도 저녁에 자녀와 대화를 한다거나 아침 식사를 함께 하는 정도로 만족할 수도 있고 이것보다 더 많은 노력과 시간 투자가 필요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남편의 역할 또한 아버지의 역할과 비슷할 것이다. 만약 평일에 역할 수행에 필요한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주말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선택한 방법에 대해 상대에게 의견을 물어본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하더라도 상대가 싫어하면 결코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나도 만족하고 상대도 만족하는 방법을 선택할 때 비로소 윈-윈 할 수 있는 것이다.

● 최환규 코칭엔진 대표

coaching365@naver.com
고려대/

고려대 일반대학원/

가톨릭대 상담심리대학원/

일본 Kyoei System Bureau/

한국액션러닝협회 인증코치/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국제코치협회(ICF) 인증코치(AC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