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권계현 삼성전자 GMO 스포츠마케팅 상무
[인터뷰] 권계현 삼성전자 GMO 스포츠마케팅 상무
  • 염지은 (senajy7@the-pr.co.kr)
  • 승인 2010.07.1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림픽 후원은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

첼시 후원 연장 따른 마케팅 계획 수립 중

외교관에서 삼성으로 적을 옮겨 스포츠 마케팅 업무를 맡게 된 계기는?

“18년간의 외교관 생활을 통해 발전되고 있는 민간 분야에서의 경험을 쌓고 싶어 삼성으로 옮기게 됐다. 특히 외교관 재직시 경험한 협상, 대인관계 등이 스포츠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본 업무를 맡게 됐다.”


삼성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와 주 타깃 지역은?

“삼성의 대표적 스포츠 마케팅인 올림픽 스폰서 참여는 삼성을 세계 일류 글로벌 브랜드로 끌어올리는데 기여했다. 1997년 국가적 경제위기 속에서도 한국의 가전기업이 아닌 글로벌 디지털 리더기업으로 성장,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었다. 그 결과, 첫 올림픽 후원사로서 참여했던 1998년 나가노올림픽 개최 당시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31억 달러였으나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치른 후인 2009년 브랜드 가치는 175억 달러로 5배 이상 성장했다. 전 세계 9000만 팬을 거느린 영국 명문 축구구단인 첼시를 활용하는 축구 마케팅 역시 삼성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삼성의 스포츠마케팅은 기본적으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다. 본사의 전략기획 아래 각 지역의 수요와 특성을 고려해 진행하며, 글로벌 삼성으로서의 기업 위상 제고와 판매 증진 기여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실행하고 있다”


세계적인 기업들과 비교한 삼성 스포츠 마케팅 투자 규모 및 수준은?

“후원 규모와 마케팅 예산을 공개하지 않는 스포츠 마케팅의 특성상 글로벌 기업과의 투자 규모 비교는 쉽지 않다. 하지만 스포츠 마케팅이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 리더 기업들의 주요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역시 규모 면에서는 유사한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기업의 활동이기 때문에 효과에 대한 전략적 고려와 관리를 병행한다. 즉 브랜드 평가 지표 및 사전 사후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ROI를 극대화하는 것을 지향한다.”

삼성 스포츠 마케팅그룹 인력 구성 및 주력 업무는?

“마케팅,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올림픽, 아시안게임과 같은 종합 스포츠 대회와 축구, 육상, 골프 등 주요 종목별로 업무담당이 나뉘어져 있다. 앞서 언급한 스포츠 프로퍼티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획과 실행이 주요 업무이다. 2010년은 2월 밴쿠버 올림픽을 시작으로 2010 싱가포르 유스 올림픽(8월),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11월)까지 종합 스포츠 대회가 연속으로 개최될 예정이어서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고 분주한 한 해가 될 것이다. 또한 세계육상연맹 후원을 통해 2011 대구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준비에도 이미 착수했으며, 첼시와의 후원 연장에 따른 마케팅 계획 수립도 진행 중이다.”

스포츠 외교와 기업 스포츠 마케팅의 상관관계는ㆍ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은 기업의 마케팅이자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수행되고 있다. 물론 글로벌 삼성으로서의 위상을 갖고 있으나, 아시아 대표기업이자 한국의 대표기업이라는 사실을 포함하기 때문에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활동이 한국의 국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추진해온 삼성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해외 현지에서 성과가 창출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 및 해외 교민들까지 자국에 대한 자부심을 느꼈다는 소식을 접할 때 보람을 느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