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COP)에서 배워라
온라인 커뮤니티(COP)에서 배워라
  • 이원섭 (kjyoung@the-pr.co.kr)
  • 승인 2010.05.19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섭의 通通마컴

요즘 온라인 카페나 각종커뮤니티에 자주 기웃거리고 용기를 내어 참석하고 있다. 잘만 활용하면 무료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좋은 분들을 만나는 소셜 네트워크의 장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얼마 전에는 아이폰이 없지만 업무에 아이폰 활용을 하는 무료 강좌에 참석해 아주 재미있는 공부를 했고 그동안 산에 다니면서 몰랐던 걷기(트레일)의 즐거움을 인터넷 카페에 가입해 배우는 색다름도 경험했다. 비단 지식뿐만 아니라 요즘 말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것을 몸소 실천하고 익히며 습득하는 재미가 여간 아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실시하는 세미나는 대부분 무료이니 시간만 투자하면 얼마든지 자기 학습에 최적의 도구가 된다고 생각한다. 시대가 발전할수록 끼리끼리의 문화로 뭉쳐진 커뮤니티 발전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가입자들도 점점 늘어날 것이 분명하다. 그 이면에는 카페나 커뮤니티 문화인 닉(닉네임) 문화가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본다. 학벌, 지연,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는 문화가 바로 닉 문화이다. 20대 청년이 아주 편하게 60대 어른에게도 이름(닉)을 부를 수 있고 그렇게 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곳이 바로 인터넷 커뮤니티이다.

 

COP 성공핵심은 온·오프라인 조화

인터넷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는 가장 중요한 키 포인트는 바로 상대에 대한 최소한의 요구이다. 가입할 때도, 활동할 때도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것들을 모두 깨고 그냥 지금의 모습으로 상대가 보여주려는 대로 따라가면 되기 때문이다. 평소 필자가 즐겨 사용하는 단어인 자기조직화(외부로부터의 정보 입력을 기초로 해 자발적으로 시스템 내 조직을 개조 변경시켜 가는 것)의 원리도 여기에 해당된다. 커뮤니티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자기들의 정보나 지식을 축적하고 그것을 모든 회원에게 공개하고 공유하며 활용해 더 낳은 정보나 지식으로 재생산하는 사이클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인터넷 커뮤니티이다. 주도자인 시솝(클짱)은 커뮤니티 개설만 할 뿐 기득권이나 주도권을 갖지도, 주장하지도 않고 오로지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활동으로만 커뮤니티 파워를 만들어 간다.

‘COP 혁명’이라는 책의 공동 저자인 에티엔느 웽거가 처음 사용한 COP(Communities of Practice)라는 용어가 있다. 같은 생각과 관심사를 가진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일련의 문제들을 공유하고 지속적, 정기적으로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와 지식과 전문성을 심화해 가는 사람들의 집단을 이렇게 부른다. 웽거는 조직이나 커뮤니티 기타 이익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식관리를 하기 위한 실제 방법으로 COP 이론을 주장했다. 아이폰 세미나도, 걷기 카페에 참여해 의견을 교환하는 것도 다 COP 활동의 일환이다. 둘 다 온라인이 매개체였지만 실제 소셜 액티비티는 오프라인에서 일어남을 이해해야 한다.

온·오프라인의 조화가 COP의 성공과 활성화의 핵심이다. 온라인의 한계를 극복하는 도구가 오프라인이다. COP의 성공하는 문화는 앞에 말한 4가지 사이클, 즉 지식, 정보의 축적->공유->활용->재생산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 설명하면 축적은 사이트 운영자 및 CP에 의한 정보축적, 공유는 커뮤니티, 소모임 등의 적극적인 활동, 활용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의 적용과 노하우 교류, 재창조는 이상의 모든 활동 등을 통해 나온 모든 컨텐츠들을 다시 사이트에 축적해 가는 과정들이다.

세상이 점점 디지털 정보화 세계로 달려가고 있다. 이런 추세에 가장 적합한 조직 모델이 COP라고 판단된다. 전문가 커뮤니티가 자발적으로 많이 발생하도록 공간과 장소를 제공하고 그 커뮤니티들을 통해 정보와 지식이 생성되고 공유되도록 기업이나 조직에서 유도한다면 더 낳은 기업, 조직으로 발전될 것이다.

 

 

 

이원섭

 

 

월간 컴퓨터 비전, 마이크로 소프트웨어, 정보경제 기자,편집장(한국 잡지협회 편집인상 수상)

 

한국 사보기자협회 우수 사보상/우수 웹진 수상, 2000

한국 IMC 연구회 총무이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 컨설팅 전문회사 IMS Korea 대표 컨설턴트


강의 : 행정자치부 공무원 연수원, 교육고학기술부, 이화여대, 한신대, 외대 대학원, 숙명여대, 동의대, 동서대, 한국병원홍보협회, 한국 여성과학인협회, IT Leaders,CEO Club, 흑자경영연구소, 한국출판인협회 등

저서 : 인터널 마케팅(2007, 공동 번역), 온전한 기업(2008, 공동번역)

연재 : 경영과 컴퓨터, 디지털컨텐츠(2005), 게임신문, 컴퓨터월드 등

블로그 : “ 이원섭의 通하는 마케팅, 通하는 커뮤니케이션”

http://space4u.egloos.com, http://blog.naver.com/wonsim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