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촛불 함성에 대통령 응답할 때
100만 촛불 함성에 대통령 응답할 때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6.11.14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솎아보기]광화문 대규모 집회 평화적으로 마무리…언론·정치권 “민심 겸허히 받아들여야”

주요 이슈에 대한 언론들의 다양한 해석과 논평, ‘사설솎아보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11·12 광화문 집회

[더피알=이윤주 기자] 서울 광화문광장에 거대한 촛불의 물결이 이어졌다. ‘최순실 게이트’에 분노한 시민들이 지난 12일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촛불로써 민의를 표출한 것이다.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시민들은 주최 측 추산 100만명에 달했다. 지난 1987년 6월 민주화 항쟁 이후 최대 규모다.

이번 집회에는 초·중·고·대학생을 비롯해 유모차를 끌고 온 젊은 부부, 노인 등 성별과 세대를 초월한 다양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수많은 군중이 모였음에도 경찰과 큰 충돌 없이 평화롭게 집회가 마무리 됐다는 점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극소수의 흥분한 참가자들이 경찰과 맞서기도 했지만 “비폭력”을 외치며 이를 만류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상당수의 시민들은 집회가 끝난 후 쓰레기를 치우고, 바닥에 묻은 촛농을 제거하기도 했다.

▲ 1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3차 촛불집회에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청와대도 성난 민심을 모를 리 없다. 정연국 대변인은 13일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무거운 마음으로 들었으며 현 상황의 엄중함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다만, 대통령 퇴진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야당의 목소리는 강경하기만 하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은 촛불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하야든 퇴진이든 대통령의 결단만 남았다”고 박 대통령을 압박했다.

여당인 새누리당에서도 비주류를 중심으로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김무성 전 대표는 당 비주류가 주최한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해 “국민의 이름으로 탄핵의 길로 가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겨레: ‘박근혜 대통령 하야’는 국민의 명령이다

한겨레는 “전국을 수놓은 촛불은 국민이 대통령에 대한 신뢰를 거둬들였음을 상징한다. 박 대통령은 이런 국민의 요구를 회피해선 안 된다. 대통령직을 사퇴하고 국정 공백을 조기에 종식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 그게 박 대통령이 할 수 있는 마지막 애국”이라면서 “끝내 스스로 권좌에서 내려오길 거부한다면, 헌법에 따른 탄핵 절차에 착수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향신문: 100만 촛불은 대통령 퇴장을 명령했다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3차 주말 촛불집회는 규모로도, 내용으로도 역사에 남을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줬다”면서 “가족이나 연인, 중고생 등 참가자 범위가 넓어졌고 시위는 축제를 방불케 했다. 재외 교포들도 같은 시간 같은 목소리로 외쳤다. 법원은 청와대 지근거리인 율곡로까지의 행진을 처음 허용하며 집회권을 보장했고, 경찰도 시민들과의 충돌을 피하며 안전관리에 힘썼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100만 시민 평화적 촛불집회는 새 시대 향한 명예혁명

중앙일보는 “헌법의 수호자라는 본분을 잊고 사인에 불과한 최순실 일당에게 국민의 주권을 넘긴 대통령을 향해 ‘이게 나라냐’며 분노를 표출하면서도 ‘이게 바로 국민이다’는 걸 직접 보여줬다”며 “국민은 어제 분노를 절제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정치적 의사를 표시해 표현·집회·결사의 자유라는 헌법적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음을 스스로 입증해냈다”고 평가했다.

▷국민일보: 대통령, “하야하라”는 100만명의 함성 정확히 들었나

국민일보는 “이번 촛불 집회가 1987년 6월항쟁 이후 최대 규모 집회였다는 점은 민심이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점을 보여준다. 박 대통령은 이제 제대로 된 권력 이양 로드맵을 내놓을 때가 됐다”며 “새누리당 탈당 정도로는 어림도 없다. 내치는 물론 외치도 안 된다는 국민 여론이 형성된 만큼 군 통수권 등 대통령의 고유 권한을 고집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檢察의 朴 대통령 수사 이후 벌어질 重大 政局

조선일보는 “김무성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은 국민의 이름으로 탄핵의 길로 가야 한다’며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질서 있는 정국 수습 방안을 빨리 내놔야 한다’고 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거국 중립내각 성립을 깊이 고민하고 (대통령이) 결단해야 할 시점이 이미 다가왔다’며 박 대통령 탈당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또한 “원희룡 제주지사는 ‘박 대통령이 거취를 결단해야 한다’며 대통령 퇴진, 하야를 요구했다”면서 “여당 주요 인사들이 야당이 주장해 온 ‘대통령 2선 후퇴’보다 더 강경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은 향후 정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다.

<주요 신문 14일 사설>

▲ 경향신문 = 100만 촛불은 대통령 퇴장을 명령했다 / 이재용ㆍ정몽구 등 재벌총수 소환, 이제는 재벌개혁이다 / 박 대통령, 세월호 7시간 관저에서 무엇을 했는지 밝혀라

▲ 국민일보 = 대통령, “하야하라”는 100만명의 함성 정확히 들었나 / 11·12 촛불행진, 평화적 시위문화 典範이었다 / 경영과 인사 독립이 우리은행 민영화의 완성이다

▲ 동아일보 = 검찰은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도 엄중 조사해야 / 이정현 '머슴 의리' 지키려 친박 지도부 유지한단 말인가 / '대통령 독대' 기업 총수들, 진실 밝혀야 정경유착 끊는다

▲ 서울신문 = 민주 시민 힘 보여준 100만 평화 촛불 / 재벌 총수, 정경유착 끊는 자세 필요하다 / 트럼프 시대 대응 위한 新안보 전략 짜야

▲ 세계일보 = '100만 촛불' 민심에 대통령 국정 손 떼겠다 답해야 / 국정농단 은폐한 정윤회 문건 수사 의혹도 규명하라 / 당 해체하자는 마당에 이정현 대표 구차하다

▲ 조선일보 = 檢察의 朴 대통령 수사 이후 벌어질 重大 政局 / 與 대선주자들의 당 해체 추진 선언을 보며 / 트럼프 예고 美ㆍ中 무역전쟁, 우리에겐 二重 파도다

▲ 중앙일보 = 대통령, 최악 상황 피하려면 즉각 2선 후퇴하라 / 100만 시민 평화적 촛불집회는 새 시대 향한 명예혁명 / 초유의 현직 대통령 조사, 부실하면 검찰이 심판 받는다

▲ 한겨레 = '박근혜 대통령 하야'는 국민의 명령이다

▲ 한국일보 = 100만의 '하야' 외침, 조속한 정국수습책 내놓으라 / 검찰의 대기업 총수 수사, 대통령 개입 수준이 핵심이다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서둘지 말아야

▲ 매일경제 = 진정 나라를 위한 길은 무엇인가

▲ 한국경제 = 정치 혼돈 속에 커져가는 경제의 리스크 요인들 / 트럼프의 한ㆍ미FTA 재론, 구조개혁의 기회로 삼자 / 16년 만의 우리銀 민영화…경영자율 확실히 보장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