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민정수석, 의혹 또 의혹
우병우 민정수석, 의혹 또 의혹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6.07.2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솎아보기] “전혀 사실 아니다” 해명...언론들 “공정 수사 위해 물러나라“

[더피알=이윤주 기자] ‘처가 부동산 거래’를 시작으로 갖가지 의혹에 휩싸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하지만 되레 의구심만 키운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 수석은 20일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기자간담회를 자청했다. 그는 그 자리에서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정무적으로 책임질 생각 없다”며 물러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앞서 우 수석은 1300억원이 넘는 처가의 강남 땅 매각을 구속된 진경준 검사장이 알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변호사 시절 수임계를 쓰지 않은 채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전 대표를 ‘몰래 변론’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뿐만 아니라 우 수석 아들이 의경 복무 2개월여 만에 ‘꽃보직’이라는 서울지방경찰청 운전병이 된 것과 관련, 넉 달이 지나야 전보가 가능한 규정을 어긴 특혜가 아니냐는 논란도 불거졌다.

▲ 우병우 민정수석. 뉴시스

처가 부동산 거래에 대해 우 수석은 계약 당시 현장에는 있었지만 장모를 위로하기 위해 갔을 뿐 “처가 땅 매매에 관여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넥슨의) 김정주 회장에게 땅을 사달라고 부탁하지 않았으니 문제 될 것은 없다”고 언급했다.

‘몰래 변론’ 의혹에 대해선 “모든 사건에 선임계를 내고 다 신고했다”고 밝혔다. 아들의 보직 변경 건은 “아들의 상사를 본 적도, 전화 통화한 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우 수석을 바라보는 언론의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주요 신문들은 사설을 통해 “우 수석의 해명이 의혹만 더 증폭시켰다”며 “검찰에 대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을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지도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렇게 구설에 휘말려서는 정상적 직무를 수행하기는 어렵다”며 “스스로 거취를 정리하고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우 수석의 용퇴를 주문했다.

<주요 신문 21일 사설>

▲ 경향신문 = 우병우 수석, 의혹 해소하려면 사퇴하고 수사받아라 / 정무수석의 공천개입은 대통령의 공천개입이다 / 총장 임용권을 대학 통제 수단으로 전락시킨 교육부

▲ 국민일보 = 禹 수석, 결백하다며 버틸 단계 지났다 / 공수처 신설 비롯한 전면적 검찰개혁 나서라 / 트럼프 美 대선후보 확정… 보호무역주의 대비해야

▲ 동아일보 = 우병우 민정수석 해명 듣고 나니 의혹 더 커진다 / 인기 없는 '비과세 축소' 세제개편 다음 정부로 떠넘기나 / 안철수, 北 핵미사일 방어보다 중요한 국익이 대체 뭔가

▲ 서울신문 = 난국 직면한 당ㆍ청, 신뢰 회복할 수습책 내놔야 / 친박의 전방위 공천 개입 드러난 새누리 / 현대차ㆍ현대중 파업, 국민 차가운 시선 못 느끼나

▲ 세계일보 = 청와대, 안이한 인식으로 내부 기강 못 잡는다 / 직무수행 능력 상실한 우병우 민정수석 결단내려야 / G2 국격 내팽개친 중국 내 반이성적 불매운동

▲ 조선일보 = 靑 실세가 '결백' 큰소리치는데 檢 수사 제대로 하겠나 / 北 미사일 실험 사진, 부산ㆍ울산 겨냥했다 / 산은, '낙하산' 밀어붙여 대우건설마저 망가뜨릴 작정인가

▲ 중앙일보 = 박 대통령, 우병우 사퇴시켜 제대로 수사받게 하라 / 공수처 신설 계기로 검찰 개혁 고삐 죄어야 / 승진 거부, 성과연봉 반대로 자멸 재촉하는 귀족노조

▲ 한겨레 = 거짓말과 위협으로 뭉개려는 우병우 수석의 오만 / '사드와 엠디의 연관성' 부인하는 옹색한 논리 / 이판에 대우건설 사장까지 '낙하산' 소동인가

▲ 한국일보 = 여당, 법치 외치며 친박계의 불법 공천 개입 덮을 수야 / 우병우 의혹 관련 수사 특검에 맡겨야 / 도널드 트럼프 美 공화당 대선 후보가 던지는 우려

▲ 매일경제 = 총파업 선봉 현대車ㆍ현대重 노조,경제 파탄 작정했나 / 진경준 부실 인사검증 핵심들 반드시 책임 물어야 / 대형차 AEBS 의무화 앞당기고 대상도 늘려라

▲ 한국경제 = 중국의 자동차 배터리 차별, 정부는 WTO에 제소해야 한다 / 비정규직 올라 탄 정규직 노조의 파업 횡포 / 1979년 이란혁명 전야 방불케 하는 터키 정국

조선일보는 “이 문제가 불거진 계기는 우 수석이 지휘하는 민정수석실에서 진경준 검사장의 넥슨 주식 관련 의혹을 걸러내지 못한 데서 출발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지금 우 수석에게서 가장 먼저 듣고 싶은 말은 검증 실패에 대한 사죄일 것이다. 그러나 그의 입에서는 뜻밖에 언론을 향해 ‘그만 들볶으라’는 식의 반박부터 나왔다”며 “검증 실패에 대한 화살이 대통령에게 쏠리고 있는 상황에서 측근으로서 취해야 할 적절한 처신인지도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조선은 “이 사건에 쏠린 국민 시선과 민정수석 자리의 막중함을 생각할 때 최대한 빨리 진실이 가려져야 한다”며 “특검을 임명해 수사토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특검을 임명하고 사무실 차리고 수사에 착수하는 데만 한 달 이상 걸린다.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우 수석이 “(검찰이) 부르면 가야지만, (가서 답할 것은) ‘모른다. 아니다’밖에 없다”라고 말한 점을 짚으며 “사정기관을 통할하는 민정수석 자리에 있으면서 이렇게 말하는데 과연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 수 있을까. 더구나 검찰과 법무부에 ‘우병우 사단’을 만들어 놓았다는 말까지 나온 터”라고 비판했다.

또한 “우병우 민정수석은 이미 더 이상 현재의 직책을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공직기강 확립이나 고위공직자 검증 등 원활한 국정을 위해서도 하루속히 진상이 규명되어야 하고, 공정한 수사를 위해 즉각 사퇴하고 떳떳하게 검찰에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청와대 사정라인의 핵심인 우병우 민정수석이 자고 나면 터지는 갖가지 의혹들에 휘말리면서 정상적 직무수행이 힘든 상태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우 수석은 기자회견에서 이런 의혹들을 전면 부인했지만 고구마 줄기처럼 의혹이 이어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처신에 문제가 많았다고 할 수 있다"며 ”박 대통령은 지체 없이 그를 사퇴시키고, 특검을 발동해 공정한 수사가 이뤄지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겨레는 “검찰이 그런 수사를 감당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우 수석은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를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했다. 민형사 소송의 압박으로 의혹의 확산을 막으려는 시도로 보인다. 일종의 위협”이라면서 “자칫 우 수석의 일방적인 해명을 대변하고 면죄부만 안기는 ‘청부 수사’로 전락하기 쉽다. 의혹 규명을 위해선 우 수석 스스로 물러나는 게 먼저”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