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이름 새긴 언론인 4713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이름 새긴 언론인 4713명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5.11.04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9개 신문에 시국선언 광고 집행

[더피알=강미혜 기자] 정부가 2017년부터 중·고교 역사 교과서를 국정 체제로 바꾸기로 확정한 가운데, 현직 언론인들이 국정화 강행을 반대하는 ‘시국선언 광고’를 집행해 눈길을 끈다.

4일 <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경남도민일보> 등 총 9개 신문에는 ‘언론인의 양심으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반대합니다’는 타이틀의 의견광고가 전면으로 실렸다.

▲ 출처: 언론노조 홈페이지

이는 하루 앞선 3일 언론인 4713명이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시국선언 성명서를 발표한 것의 연장선상으로, 1인당 1만원씩 모금을 통해 비용이 마련됐다.

그런 만큼 광고는 시국선언 참가조직 49개사와 함께 언론인들의 이름을 명시하며 “역사 역행, 민주주의 퇴행에 맞서 불복종을 선언하고 언론주권자 국민과 함께 할 것입니다”는 문구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분명하게 내고 있다.

<미디어오늘> 보도에 따르면, 서울신문과 국민일보 등은 해당 광고가 ‘불편하다’는 이유로 싣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언론노조 관계자는 <더피알>과의 통화에서 “전통적으로 언론노조 소속 매체를 대상으로 의견광고를 집행해 오고 있는데, 이번에 서울신문과 국민일보는 내부 판단에 의해 전략적으로 광고를 싣지 않은 것 같다”면서도 “(그런 결정이) 편집국 분위기에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른바 ‘보수신문’으로 분류되는 조선·중앙·동아일보 등에 광고를 집행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일단 언론노조에 가입하지 않아 대상이 아니며, 모금액이 많지도 않은 상황에서 (광고)단가도 맞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언론노조 측은 앞으로도 국정화 반대 행보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상당수 언론이 정부의 일방적 의견만 내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시국선언 광고는 언론보도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강조하면서 “시국선언에 참여하지 말라는 지침이 내려오는 등 언론 현장에서도 문제의식에 대한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1차 시국선언문이라고 표현한 만큼 향후 2차, 3차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