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손보면 사이비언론 없어질까
포털 손보면 사이비언론 없어질까
  • 박형재 기자 (news34567@the-pr.co.kr)
  • 승인 2015.07.0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비언론 문제 진단④] 뉴스제휴 변화 둘러싼 상반된 시선…“‘그들만의 리그’로 변질될 수 있다”

신문을 자주 보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이런 의문이 들 수 있다. 왜 한국엔 망하는 언론사가 없을까? 생각을 확장하면 이런 의심도 가능하다. 그 많은 신문은 뭘 먹고 살까?
이러한 궁금증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무너진 광고시장과 시장논리에 반(反)하는 언론의 광고·협찬 관행을. 문제를 알면서도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하는 홍보의 딜레마를.

그 많은 신문들은 뭘 먹고 살까?
‘조폭식 영업’, 주류 언론도 예외 없다
③ 날뛰는 사이비언론, 깊어지는 홍보의 딜레마

④ 포털뉴스 개편과 사이비언론 퇴출

[더피알=박형재 기자] 사이비언론 문제가 연일 이슈화되면서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지난 5월 포털 뉴스·검색 제휴 자격을 언론계에서 판단하는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를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핵심은 제3의 독립기구가 포털 검색 언론사의 심사·평가를 맡아 사이비언론과 ‘어뷰징’(클릭수를 높이기 위해 동일 콘텐츠를 반복 전송하는 행태)을 근절하겠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포털 뉴스제휴 변화, “진상고객 많아 콜센터 폐지하는 느낌”

▲ 5월 28일 열린 네이버·다음카카오의 '공개형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설명회'에서 임선영 다음카카오 미디어팀장(왼쪽)과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플랫폼센터장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현재 네이버와 다음에 뉴스 검색제휴를 맺고 있는 언론은 1000여개다. 이들 중 일부는 포털 검색을 무기로 내세워 기업을 압박해왔던 것이 사실. 악의적인 기사를 제목만 살짝 바꿔 여러 번 노출하는 경우도 많았다. 과연 포털 검색 여부를 독립기구에서 판단하면 사이비언론은 줄어들까?

포털이 뉴스권력을 내려놓기로 결정한 데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일각에선 메이저 언론사들도 어뷰징에서 자유롭지 않은데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냐’는 시선이 있다. 일단 거대 언론 위주로 위원회가 꾸려지면 포털제휴매체의 진입장벽을 높여 군소언론의 난립은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주류언론들이 포털에 뺏겼던 유통망을 다시 찾아오면 광고시장 전반에서 영향력을 되찾으려 할 것이고 ‘부의 재분배’만 일어날 수도 있다.

C홍보인은 “포털제휴평가위가 생기더라도 기업 홍보팀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목소리 큰 언론 중심으로 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A홍보인 역시 “메이저 언론이나 마이너나 홍보팀 입장에선 똑같다. 크게 돈 뜯어가냐 적게 뜯어가냐 차이만 있을 뿐이지… 바뀌는 것은 없다고 본다”고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관련기사: 광고주協 유사언론 발표에 대한 홍보인들 반응은?

뉴스제휴 평가위원회에 대해 전문가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취지는 좋지만 신중히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언론사에게만 스스로 개혁을 요구할 경우 ‘그들만의 리그’로 변질될 수 있다”며 “평가위원회 구성원에 네이버와 다음, 광고주협회 등 이해당사자가 함께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혜선 언론연대 정책위원장은 “제휴평가위 기준이 모호하고, 포털 이용자들의 입장은 반영되지 않았다. 유관단체들의 이권이 맞물려있어 준비위원회조차 제대로 진행될지 의문”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제휴평가위의 명분은 사이비언론 퇴출, 어뷰징 근절인데 이에 대한 답은 이미 나와 있다”면서 “어뷰징 문제는 실시간 검색어를 폐지하면 개선될 것이고, 사이비언론도 모니터링과 규제를 강화하면 해결 가능하다. 포털의 책임감과 의지에 달려있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비판기사에 직접 반박, ‘오피셜 댓글’ 영향은?

정작 홍보팀 입장에서 기대되는 포털의 정책 변화는 따로 있다. 바로 ‘오피셜 댓글’ 도입이다. 이는 포털이 제공하는 언론사 기사에 정부나 기업이 반박 댓글을 직접 달 수 있는 서비스다. 다음카카오는 3분기부터 도입할 계획이고, 네이버 역시 이와 유사한 성격의 ‘공식의견 서비스’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이 서비스의 특징은 정부와 기업에 공식 ID를 부여해 직접 반론·해명을 할 수 있도록 뉴스 화면에 공식 댓글난을 신설하는 것이다. 정부나 기업의 댓글은 눈에 잘 띄도록 댓글 상단에 위치한다.

특히 기사가 SNS 등으로 퍼질 때도 공식 댓글은 기사와 함께 유통된다. 기사가 확산되기 쉬운 플랫폼 환경에서 잘못된 정보의 유통을 막기 위해서라는 게 다음카카오측 설명이다.

▲ 오피셜댓글 서비스 예시. ⓒ다음카카오

기업 입장에선 언론 매체가 난립하면서 일일이 대응하기 힘들다는 점과 잘못된 기사가 급속히 확대·재생산되는 상황에서 이번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간 악의적인 기사에 공격당하고도 반격이 마땅치 않던 기업들에게 ‘공식 채널’이 생긴 것이다.

반면 언론중재위 등 구제방안이 있는 상황에서 정부나 기업에 과도한 반론권을 제공하는 것이 오히려 ‘여론 조작’을 부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언론의 정당한 비판 기능이 위축되고 언론 자유의 침해도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홍보인에겐 손해는 아닐 것이란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한 PR학과 교수는 “홍보 측면에선 파격적인 변화로 보인다”면서도 “기사 안에 어느 정도 분량으로 반론권을 줄지, 댓글을 몇 번까지 달수 있을지, 언론에서 사전 검열을 할 수 있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더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추혜선 정책위원장은 “기업, 정부에 대한 언론의 정당한 비판 기능이 위축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추 위원장은 “경영환경이 어려워지면서 일부 언론들은 이미 광고주에 종속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반박 댓글이 가능해지면 이것이 더 심화될 수도 있다. 정부에서도 상시 언론을 모니터링한다는 말인데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