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인의 윤리
PR인의 윤리
  • 최영택 (texani@naver.com)
  • 승인 2014.04.1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택의 PR 3.0] 조직관리, 투명성 제고 힘써야

[더피알=최영택] “회사를 위해서는 보도자료를 내야하고, 고객들을 위해서는 내면 안 되고… 결국 제 양심의 판단으로 보도자료를 내지 않았습니다.”

얼마 전 회사에 사표를 던지고 나온 후배 PR인의 고백이다. 경영진들은 거짓이더라도 우선 회사를 살려놓는 퍼블리시티를 주장하지만, 언론보도를 접한 고객들은 추후 손해를 볼 게 뻔한 상황에서의 결정이었다. PR인의 윤리를 놓고 잠시 고민에 잠겼던 이 친구에게 지금 당장은 어렵겠지만 장래를 위해서는 잘 한 판단이었다고 칭찬해 주었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꼭 더 좋은 곳을 소개해 주겠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얼마 전 한 대형 PR회사의 공공기관 예산 부풀리기 의혹이 <KBS뉴스>를 통해 알려지면서 피해를 본 공공기관이 전수조사에 들어간 일이 있었다. 내부직원의 제보 및 고발에서 비롯된 이 사건은 해당 직원이 작성한 메시지가 메일과 메신저를 타고 급속도로 전파되면서 업계 전반에서 입방아에 올랐다.

외부인이 서버를 해킹해 전 사원에게 메일을 보냈다는 얘기도 들린다. 진실여부는 추후 밝혀지겠지만 이로 인해 PR회사들의 신뢰성이 훼손되고 정부부처나 공공기관들의 홍보용역 입찰과정이 더욱 까다로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 동안 <더피알>은 공공기관들의 입찰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문제들 즉 입찰자격요건, 구비서류 표준화, 계약조건, 평가점수, 심사위원 선정, 심사결과 공개 등을 포럼 개최와 기사를 통해 여러 차례 지적해 왔지만, 공공기관과 조달청 모두 개선된 점이 별로 없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내부고발자인 직원도 다니던 회사의 회계상 부정문제 등을 세상에 드러내놓고 고발하기까지의 고민이 적지 않았겠지만, 회사와 직장동료들이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될 이런 일을 내부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외부 언론의 힘을 빌려 해결했어야 했는지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특히 PR인이 PR기법을 활용해 PR을 오용한 케이스이고, 커뮤니케이션이 전문인 PR회사가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잘못해 발생한 일이라는 점에서 더욱 경종을 울린다.

회사 경영진들은 이번 기회에 사내 조직 관리와 회계시스템, 스피크 업 제도 등의 문제점을 파악해 일대 혁신을 기해야 할 것이다. 다른 PR회사들 역시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다시 한 번 자사 회계의 투명성을 돌아보고 내부 감사, 신문고 제도 등을 활성화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PR 전문가들이 만든 PR인의 윤리적 수행을 위한 수칙 중 ‘조직에 대한 충성심과 공중에 대한 의무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라’는 조항이 있다. 하지만 갈등이 클 경우 수칙에 명시된 균형유지는 힘들다.

미국PR협회는 PR실무자들에게 사회와 공익에 대한 책임감을 요구하면서 고용주보다는 PR직과 동료 전문가들의 기준에 더 많은 성실성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현실에서 PR실무자들이 고용주, PR주, 공중의 이익 가운데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판단에 대한 기준도 없고 이를 가르쳐주는 교육기관도 없어 실천이 쉽지가 않다. 오로지 자신의 양심과 사회적 기준에 맞춰 결정하고 행동에 옮길 뿐이다. 이참에 학회나 협회 등 PR 관련 단체들이 모여 PR인의 윤리강령이라도 만들어 선포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문득 최근 총수리스크와 갑을논쟁, 그리고 각종 돌발 사태로 위기관리PR을 경험한 PR실무자들이 실행과정에서 PR인의 윤리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봤는지 궁금해진다. 그들은 보도자료를 내고 기자들의 문의에 답변을 하고 사과광고를 집행하고 기업을 대변하면서 어떤 생각들을 했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